기술·시장 자료

영상보안센서 시장 및 산업동향

영상보안센서 시장 및 산업동향

영상보안센서 산업동향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지식정보보안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정보 보안•물리보안•융합보안을 포함한 사회적 안전망 등 지식정보보안 산업 3대 핵심분야의 신기술 개발 및 촉진을 위해 2018년까지 20조원 규모로 육성계획을 추진하여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등 법•제도 정비에 따라 공공기관용 영상보안 장비들은 보안솔루션 탑재가 의무화되었으며, 이에 따른 보안제품 수요 증가 및 신규 보안 시장이 창출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범죄와 테러 위협, 산업기밀 유출, 재난•재해 등에 대한 예방 수단과 시설물 보안의 핵심 수단으로 CCTV, DVR•NVR, 출입통제시스템 등 첨단안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첨단안전산업은 기술보안 위주로 성장해왔으나, 물리보안 및 융합 보안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개인 사생활 침해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개인 신변 안전 확보 및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첨단안전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되고 있다.

CCTV, DVR•NVR, 출입통제시스템에 스마트폰, 바이오인식 기술이 결합되어 개인의 안전 및 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2017년 영상보안센서 산업 매출액은 6조 7,983억 원으로 추산되며, 2016년 6조 5,887억 8,700만 원 대비 3.2% 증가하였다.
- 영상보안센서 제품의 네트워크화, 지능화, 차량용 블랙박스 수요 증가 등이 매출액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표1>국내 영상보안센서 시장 매출액 전망(2017-2022)
자료: 날리지리서치그룹

영상보안센서 기술동향

칩, 장비, 시스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까지 보안과 관련된 총체적인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이 융•복합되어 토털 안전 제품•솔루션으로 진화되고 있다.

아날로그 기반에서 IP로 변화해 가면서 CCTV 및 DVR•NVR의 기술적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상감시 기술은 영상DB 처리 및 영상DB 분석, 증강현실,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바이오인식, 암호 및 ID관리, 포렌식 기술 등이 결합된 지능형 영상감시 및 안전 기술로 진화되고 있다.


<그림1> ICT융합으로 발전하는 영상보안센서 시장



<그림2> 딥러닝 기반 기술을 활용한 영상보안센서 기술




<그림3> 딥러닝 기반 차량인식 기술

글로벌 영상보안센서 산업동향

2016년 전세계 시장 규모는 157억 달러이며 2012년 118억 달러에서 연평균 7.4%씩 성장하였으며, 영상보안센서 시스템 수요(설치) 증가, 고화질 카메라 사용, 물리적 보안의 필요성 증가가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표2> 글로벌 영상보안센서 시장 규모 추이(2012-2016)


2016년 기준 전세계 영상보안센서 시장 중 중국 시장이 41.5%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대규모 인구, 광대한 영토, 스마트 도시에 대한 정부 정책의 지원 등으로 정부와 대기업의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면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되었다.

미국 시장은 19.2%, 유럽 시장은 13.2%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미국 시장은 인프라 및 공공 보안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투가가 증가하면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되었다.


<표3>전세계 영상보안센서 지역별 시장 현황(2016)
자료: Company Reports

미래 영상보안센서 산업 전망

4차산업혁명 핵심산업으로 대표되는 영상보안센서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 및 고령화 가속, 복지 중심의 안전/안심사회 실현, 범죄 예방 및 신속 대응의 트렌드에 따라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이다.

카메라와 영상저장장치 중심으로 발전해온 영상보안센서시장은 첨단기술의 결합으로 새로운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등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함께 지문ㆍ얼굴(안면)ㆍ홍채ㆍ정맥ㆍ음성 등 생체인식 기술과 융합하여 지능형 영상보안센서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건물 및 시설물 관리, 스마트홈, 금융서비스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수익산업으로 변신할 것이다.
다만, 국내 영상보안센서 시장의 경우 카메라 및 저장장치의 보급이 성숙단계에 진입하여 향후 연평균 성장률은 3.2%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해외 수출의 확대, 부가가치가 높은 지능형 보안 시장의 창출,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된 서비스 기반의 산업으로 진화를 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영상보안센서 시장에서는 HIK VISION, Dahua, Uniview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계 기업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세계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초기 가격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최근 고품질ㆍ고사양 제품 및 지능형 영상분석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HIK VISION, Dahua, Uniview 등 중국계기업들은 2010년 이후부터 HIK VISION이 OEM을 시작으로 B2B, B2C 영업을 시작하면서 국내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경찰청 등 공공기관에도 납품을 하는 등 국내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영상보안센서 업체들은 CCTV와 저장장치 중심의 1차적인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첨단 기술의 개발, 융합서비스 추진 등 새로운 먹거리 개발에 나서고 있다.